치과교정과 | [언론기사_칼럼] 성인치아교정, 심미성, 비용, 직업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만족도 높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10-16 15:03 조회765회 댓글0건

본문

[ 언론 속의 올곧은치과 ] 

2019년 7월 17일, 메디컬리포트에 윤민성 원장님 기사가 실렸습니다. 

기자 : 노승애 기자 

기사원문 : http://medicalreport.kr/news/view/158177

 

 

866b2878f44f3c4682b85277e85cd1af_1571205789_5326.jpg

 

 

 

 

[메디컬리포트=노승애 기자] 최근 면접, 취업, 대인관계 등에서 호감 가는 인상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나, 그 중에서도 가지런한 치아는 바르고 호감 가는 인상을 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 

 

치열이 불규칙하거나 돌출입, 주걱턱 등의 고민을 가지고 있는 경우 심미적으로 좋지 않은 문제도 있지만, 무엇보다 스스로에게 콤플렉스로 작용해 대화를 하거나 웃을 때 입을 가리게 되는 등 자신감이 떨어져 대인관계에까지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렇듯 다양한 이유로 치아교정을 고민하지만, 일반적인 치아교정 방식을 진행했을 때 치아 겉면에 드러나는 장치로 인해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성인 치아교정의 경우, 면접, 취업 등 사회생활이 활발한 연령대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사람을 대면해야 하는 일이 많은 서비스직, 교사와 같은 직업군이라면 그 거부감은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치아 겉면이 아닌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도 많이 고려되고 있다. 일반교정과 달리 교정 중인지 전혀 티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일반 교정 시 교정장치에 볼이 찔리거나 입술이 튀어나와 보이는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일반교정에 비해 난이도가 있는 교정방식이다 보니 높은 비용으로 부담을 느끼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이런 경우에는 콤비교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콤비교정은 대화할 때 상대적으로 잘 보이는 윗니에는 장치를 안쪽에 붙이는 설측교정을, 상대적으로 덜 보이는 아랫니에는 일반교정을 시행하는 방식이다. 이름 그대로 2가지 교정방식을 적용한 방법으로, 설측교정과 일반교정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콤비교정의 경우 설측교정방식을 윗니에만 적용하였기 때문에 설측교정에 비해 비용이 경제적이다. 하여 주로 경제성, 심미성을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경우에 선호도가 높다.

 

치아교정은 단순히 심미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비용, 환자의 직업특성까지 고려하여 진행하였을 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환자가 어떤 직업 또는 어떤 환경에 놓여있느냐에 따라 치료계획도 그에 맞게 달리 적용하는 맞춤진료를 했을 때 만족도는 더욱 높아진다.

 

최근 남성들도 좋은 인상을 만드는 데 관심이 높아지면서 군복무기간을 활용해 치아교정을 원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여러 스펙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군대 제대 후 면접에서 호감 가는 인상을 주기 위해 군대에서의 2년이라는 시간을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사회에서보다 겉으로 드러나는 장치에도 신경이 덜 쓰이기 때문에 군대에 가기 전에 교정계획을 세우는 이들이 늘고 있다. 치아교정은 보통 한 달에 한번 내원이 필요하지만, 군인의 경우에는 내원일을 군인의 일정에 맞춰야 하는 만큼 외박, 외출, 휴가일정에 맞춘 예약관리를 통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정장치와 교정방법 등 치료계획 역시 군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치료가 가능해졌다.

 

치아교정은 이렇듯 환자 개개인의 치아상태, 나이, 성별, 직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진행되었을 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렇듯 종합적 판단이 필요한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의료진에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충치, 사랑니 일반진료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긴 교정기간 동안 상담, 검진, 치료, 유지관리 기간까지 담당 주치의가 변경되지 않는 교정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미세한 차이로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섬세한 치료로, 심미적 개선만을 고려하거나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어 진행할 경우, 자칫 잘못 치료하면 치아의 교합이 맞지 않는 등의 부작용을 야기해 2차, 3차 재교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치아교정은 치아 표면의 탈회(치아의 칼슘염 상실로 치아의 법랑질이 약해짐), 잇몸의 염증, 잇몸의 퇴축, 치근의 흡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도움말 : 은평구 올곧은치과의 윤민성 대표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